Wind Power

 
자산 2_4x.png

설치 및 시공

설치 공사는 크게 Tower, Nacelle, Rotor(Hub+Blade)로 3단계 절차로 구분지어 진행을 합니다.

Tower 구성은 발전기 TYPE과 기초공사, 설계 등에 의해 5~6단으로 구성이 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안정성과 설치 부지, 풍황, 경제성 등에 의해 5단 타워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.​

Nacelle의 경우 풍력발전기의 핵심 부품이 들어가 있는 가장 중요한 부위로써 Generator, Gear box, Yaw system, Converter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​

Blade는 풍력발전기에서 가장 상징적이고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는 부분으로써 Single Blade Type과 Rotor Type에 따라 설치가 됩니다. 주로 지형에 의해 Rotor Type 으로 설치가 되나, 장소의 제약이나 해상작업, 작업소요시간 및 설치환경(풍속)에 따라서는 Single Blade Type 으로도 설치해야 합니다.

국, 내외 풍력발전기의 기술개발이 점차 대형화되어 감에 따라 Single Blade Type의 설치공정이 불가피한 것이 추세입니다.

​귀사는 국내 최초로 Single Blade and Vertical(수직) Type에 의한 설치공정 실적을 보유한 회사로써 대형화 되는 풍력발전기 기술에 대응하고 있습니다.

 
풍력 발전 용 터빈

운송

풍력발전기 운송에는 육상운송과 해상운송으로 나뉩니다.

 

해상운송의 경우 Barge선을 이용, 각 기자재를 포박 및 결속하여 운송을 하는데 각 기자재의 운송 시에도 해상의 특수성 때문에 특수포장과 전용 Skid를 이용하여 운송합니다.

육상운송의 경우에도 일반 기자재 운송에 사용하는 Trailer와는 크기와 기능이 다른 특장차량을 사용하게 되는데 그 중에도 최근 blade의 경우에는 대형화 되어 단일 블레이드의 길이만 65m 이상으로 Blade 특수 전용카 (Slide Flatbed Trailer)를 사용하여 운송하게 되며 이 전용카의 경우 국내에도 보유하고 있는 회사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.

 

또한 발전기의 경우에도 약 50~150Ton에 달하는 발전기 기자재를 운송해야 되므로 전용 Slide Lowbed Trailer를 사용하고 타워 운송 시에도 마찬가지로 전용 Slide Lowbed Trailer를 사용합니다. 계속되는 풍력발전산업에서의 기술개발은 현재보다 더 큰 용량과 대형・중량화 된 발전기가 개발되므로 특수 Module을 접목한 특수장비 운송이 필요한 분야입니다.

​당사의 운송사업팀은 이러한 특수부분을 감안, Barge, Jackup Barge, Module Trailer, Slide Low/Flat bed Trailer 등을 보유하여 향후 풍력 발전시장의 미래를 예측, 경쟁력을 확보한 회사입니다.

육상운송현장

1. SITE 인근 항만 접안 시설 확인

2. 운송 시점 : 설치 시점 및 현장 여건 고려

3. 해상운반-육상 운반 : RORO선적 후 양하

단 소규모단지)

4. 운송 구간 별 높이 및 회전 반경 사전 확인 후 실시

(교각 운송 허용 기준 및 한전 선로, 운송 구간 장애 요인 확인)

해상 운송 현장

1. SITE 인근 항만 접안 시설 확인

2. 운송 시점 : 설치 시점 및 현장 여건 고려

3. 해상운반 : LOLO 선적 후 양하

(단 소규모단지 적용, 대규모 단지 조성 시 항만 시설 야적장 준비 필수)

4. 현장 기상 여건

(풍속, 파고 및 기타 민원 사항)

자산 3_4x.png

​유지보수

유지보수라 함은 풍력발전기가 설치 된 이후에 관리 운영하는 부분을 말하며 이 부분은 기계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 풍력발전기에 반드시 실행 되어야 할 부분 입니다. 투자회수기간 및 사업의 승패와도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분야이므로 발전기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상시 확인점검, 보수, 관리 등이 필요합니다.

유지보수 구분은 상주점검, 정기점검, 고장점검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​상주점검의 경우 일정기간 현장에 상주하여 풍력발전기의 전반적인 관리 운영을 하는 것이고, 정기점검은 주기별로 시행해야 할 소모품 교체 등 과 Check List에 따른 점검을 수행하는 것을 말하며, 고장점검은 발전기의 비정상적인 이상 징후나 예견치 못한 정지상황이 발생되는 경우 수리 및 재가동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.

 

​풍력발전 시공부분 컨설팅

Consulting for construction of wind farm project